올해 예산 15억 원 투입… 시공비 전액 지원
에너지서울동행단이 덧유리, 방풍재 등 직접 시공

서울시가 4일 기후위기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 경감을 위해 ‘고효율 창호 간편시공’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겨울철 건물 에너지의 70%가 창문을 통해 손실되는 가운데, 덧유리와 방풍재 등을 창호에 부착하는 간단한 시공만으로도 주택의 단열과 기밀성능을 크게 향상하는 효과가 있다. 서울시는 이 같은 고효율 창호 간편시공으로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을 줄여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고효율 창호 간편시공은 서울시가 전액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SH 영구임대아파트 4개 단지 총 2,500세대를 대상으로 덧유리, 방풍재 설치 비용 100%를 지원한다. 

지난 8월부터 설치 희망 세대를 선착순으로 모집해 현재까지 2,190세대가 신청했으며, 지난달 말부터 본격적인 시공을 시작했다. 신청을 원하는 세대는 에너지서울동행단 운영 사무국(02-3473-2220)으로 전화하거나 각 단지 내에 있는 에너지서울동행단 사무실 현장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후 에너지서울동행단 3인이 세대를 방문해 창호 크기를 실측하고, 각 세대에 맞는 덧유리와 방풍재를 제작한 후 4인 1조가 세대를 재방문해 설치한다. 

서울시는 지난 8월 민간주택 간편시공 지원을 위한 보건복지부와의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마쳤으며, 오는 12월부터는 차상위 이하 취약계층이 거주하는 민간주택으로 지원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자세한 신청 방법 등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공고할 예정이다. 

한편, 고효율 창호 간편시공은 서울시 창의행정 아이디어 공모에서 ‘우수제안’으로 선정된 사업이다. 서울시 동행일자리와 연계해 간편시공을 직접 수행할 ‘에너지 서울 동행단’ 100여 명을 구성, 경제적 취업 약자가 기후위기 약자를 돕는 선순환 구조의 녹색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서울시 이인근 기후환경본부장은 “에너지 위기 시대 고효율 창호 간편시공으로 취약계층의 냉·난방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서울시는 건물 온실가스 배출도 줄이고 에너지 약자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