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다산콜센터, 서울교통공사와 업무협약 체결… 의사소통 지원 협업
지하철역·고객센터 이용객에 120다산콜 5개국어·수어 전문 상담 연계

서울시 120다산콜재단과 서울교통공사가 서울시 지하철을 이용하는 외국인과 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0일 체결했다. 

두 기관은 지하철 역사나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에서 외국인이나 청각장애인을 위한 통역·안내가 필요한 경우, 120다산콜센터의 외국어·수어 상담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도록 연계·협업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120다산콜센터는 서울시 행정상담·민원 접수, 교통, 생활·관광 안내, 생활통역 등 외국어와 수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외국인이나 청각장애인과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이와 연계해 통역·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 백호 사장은 “그동안 청각장애인이나 영어에 능숙하지 않은 외국인에게 충분한 안내가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이번 협약을 통해 불편함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비스의 부족함이 없는지 두루 살펴 교통약자 등의 이동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20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은 “협약을 통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외국인과 청각장애인의 편의를 향상하고 120다산콜 외국어·수어 상담 서비스의 이용 저변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서울시를 잇는 소통창구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