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제주특별자치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가 지난 1일 문을 열고, 24시간 돌봄서비스 제공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 제주도 복지가족국 강인철 국장, 제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 이은선 센터장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제주도 복지가족국 강인철 국장은 “발달장애인의 돌봄공백으로 인해 당사자와 보호자들이 겪는 어려움이 해소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제주에 거주하는 많은 발달장애인 보호자들에게 큰 역할을 하는 제도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서비스는 보건복지부의 ‘발달장애인 평생돌봄 강화대책’ 돌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부터 전국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 중이다. 

서비스는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입원·치료, 경조사, 신체적·심리적 소진 등 긴급 상황발생시 1회에 최대 7일, 연간 30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지원 대상은 6세 이상 65세 미만 등록 발달장애인으로 남·녀 각 1개소(남녀 정원 각 4명)씩 운영된다. 

또, 이용자가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공간을 일반 가정과 유사하게 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해당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는 제주시 이도이동에 위치하고 있다.

긴급돌봄서비스의 하루 이용료는 1만5,000원이며, 식비 1만5,000원이 추가된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식비만 내면된다.

돌봄서비스를 이용은 7일 전에 예약해야 하며, 예약은 제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 누리집(www.broso.or.kr/jeju)에서 할 수 있다. 예측이 어려운 특별한 사유가 발생할 시에는 당일 입소도 가능하다. 

입소 관련 문의는 평일 주간(오전 9시~오후 6시)에는 제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070-5089-3718, 3876), 평일 야간·주말·공휴일·당일 입소 문의는 제주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064-755-1338)로 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