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근로자 23명 고용… 14명 추가 고용 예정
장애인 고용 직무 개발, 통근버스 지원 등 근로 기회 확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풀무원투게더’ 개소식이 5일 경기도 용인 본사에서 열렸다.

이날 개소식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이사, 풀무원투게더 박광순 대표이사와 장애인 근로자 등 임직원 60여 명이 참석해 풀무원투게더의 시작을 응원했다.

풀무원투게더는 풀무원푸드앤컬처가 100% 출자해 설립한 장애인 표준사업장이다. 

지난해 9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설립 협약 후 12월에 법인을 설립했으며, 오는 8월 장애인 표준사업장 인증을 목표로 현재까지 23명을 고용했다. 올해 안에 14명을 추가로 고용할 예정이다. 

개소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풀무원투게더 생산 공정을 참관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개소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풀무원투게더 생산 공정을 참관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특히,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인증도 추진하는 등 모두를 위한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풀무원 제품 포장에 사용될 100% 워터 아이스팩 제조와 풀무원 나또 온라인택배 포장 등 소분·조립 직무도 확대해 장애인 고용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출·퇴근용 통근버스를 지원해 원거리 거주 장애인들에게도 근로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풀무원이 앞으로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확산의 모범 사례가 되길 바라며, 풀무원투게더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이사는 “공단의 지원으로 장애인과 함께 근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장애인 개개인이 능력을 발휘하고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