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별 쓰레기 수거일 효율적 조정, 특별수거체계 가동

강원도가 설 명절을 맞아 도민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쓰레기 관리 대책을 마련, 설연휴 준비·시행·정리단계로 나누어 특별수거체계를 운영한다.

설 연휴 전인 오는 20일까지는 귀성객 맞이를 위해 역과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주변과 관광지 등 대청소 및 집중수거를 실시하고, 연휴기간 시군별 쓰레기 미수거 기간에 대한 사전 홍보를 통해 폐기물이 분산 배출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연휴기간 동안 쓰레기 수거일정(미수거일)은 각 시군 소식지나 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또한, 포장폐기물이 다량으로 발생되는 명절임을 감안하여 포장폐기물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홍보와 대형마트 등 선물세트류 제품에 대한 과대포장 지도·점검을 병행해 생활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촉진을 추진한다.

특히, 설연휴 기간에는 강원도와 시·군에 쓰레기 관련 민원 및 불법 투기에 신속하게 대처하고자 '쓰레기대책 상황반'을 운영하고, 다량쓰레기 발생 예상지 점검을 위한 시군별 '기동 청소반'을 구성·운영해 쓰레기 적치로 인한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설 연휴 후인 오는 25일부터는 연휴기간 배출된 쓰레기를 일괄 수거하고 다중이용장소 등 환경 정비를 실시하고자 한다.

김창규 산림환경국장은 “강원도는 설연휴 동안 도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쓰레기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쾌적한 명절을 위하여 분리배출 및 생활쓰레기 배출 일정을 적극적으로 준수해 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민석 기자 강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