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의정활동 평가해 선정… “장애인 정책 꼼꼼히 챙길 것”

ⓒ최혜영 의원실
ⓒ최혜영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이 지난 19일 ‘올해의 장애인정책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올해의 장애인정책 우수의원은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지난 1년간 국회 내 장애인정책 관련 발언이나 법률 제·개정 등 의정활동을 평가, 제도개선과 정책 수립에 기여한 국회의원을 선정한다. 

최 의원은 장애인정책 관련 발언을 한 13인의 국회의원 중 총 38번으로 최다를 기록했고, 질적 항목에서는 11.3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장애 관련 법안 발의에서도 대표발의 7건 등의 실적이 반영돼 종합평가 결과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최 의원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최 의원은 ▲장애인 학대 발생 거주시설 대상 처벌 강화, 정부보조금 환수 촉구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회복 체계 구축 ▲장애인 일자리 사업 관리 강화, 직무 개발 ▲장애인 가족돌봄 부담 완화 필요성 등을 지적했다. 

또한 장애 관련 주요 법안으로 장애인 권리 신장 정책의 근거가 되는 ‘장애인권리보장법안’, 여성장애인의 교육, 안전, 건강권 등 보장과 지원에 관련한 ‘장애여성지원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장애인 기본권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수상자로 선정된 최 의원은 “장애인 당사자로서 느끼는 문제의식을 토대로 입법과 예산, 정책질의 등을 통해 장애인 기본권 보장과 권리증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