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활동지원서비스 신청에서 사용까지 궁금증 해소

국민연금공단은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의 궁금증을 쉽게 풀어주는 ‘장애인 활동지원제도 100문 100답’을 발간·배포한다고 1일 밝혔다.

문답집은 공단에서 지난 10여 년간 활동지원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신청자·수급자·서비스 제공기관·지자체들로부터 자주 마주한 질문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쉽게 풀어썼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는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사가 신체·가사지원, 활동보조 등 서비스를 제공, 장애인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제도다. 국민연금공단은 지자체·사회보장정보원과 협력해 활동지원서비스 종합조사, 서비스 품질평가, 부정수급 예방 등 활동지원제도 운영 전반을 지원하고 있다.

문답집은 ▲활동지원서비스 신청 대상·유형·방법 ▲서비스 제공(이용) 범위 ▲활동지원기관 운영 ▲활동지원사 자격 등 활동지원제도 전 분야(7개)를 망라하고 있어 서비스 신청자(수급자), 활동지원기관 종사자, 지자체 공무원 모두에게 유익하도록 제작됐다.

특히, 부정수급 예방을 위해 서비스 이용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서비스 오남용 사례를 유형별로 자세히 수록해 건전한 서비스 제공·이용 문화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공단은 ‘100문 100답’을 전국 활동지원기관 800여 개소에 배포하는 한편, 장애인 활동지원 누리집(www.ableservice.or.kr)에도 게시해 누구나 간편하게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민연금공단 박양숙 복지이사는 “활동지원제도 문답집 발간이 활동지원서비스의 편리한 신청 및 올바른 사용을 촉진하기를 바란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장애인 자립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