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셰어(Bookshare) 온라인도서관과 협약, 2월 25일까지 2015년 이용자 모집

국립중앙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이 미국의 북셰어온라인도서관 (bookshare.org)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는 25일까지 국내 거주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2015년 이용자 100인을 모집, 연간 이용료 및 사이트 이용법 교육 등을 지원한다.

북셰어온라인도서관은 일반적인 인쇄물을 읽을 수 없는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미국 베네테크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형태의 도서관이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노르웨이, 덴마크, 호주 등 약 45개 나라와 협약을 맺고 32만 권 이상의 도서자료를 국외 거주 시각장애인에게 제공하고 있다.

북셰어온라인도서관에 회원으로 등록한 시각장애인은 다음달부터 내년 2월까지 북셰어온라인도서관에서 제공하는 32만3,500여 권의 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자료는 ▲데이지 ▲텍스트 데이지 ▲음성 데이지 ▲점자파일 ▲MP3 파일 형태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웹상에서 HTML 형태로도 이용할 수 있다.

북셰어온라인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하려면 오는 25일까지 서비스 이용 신청서와 서비스 이용 서약서를 작성한 뒤 국립중앙도서관에 제출해야 한다.

기타 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장애인 전용전화(1644-6044)로 문의하면 상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내 시각장애인들이 영어 사이트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글 안내서를 발간·제공한다. 이용자 요구 시 1:1 전화 및 집합 교육을 실시해 서비스 이용에 따른 어려움에 대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국립중앙도서관은 영어권 자료에 대한 시각장애인의 접근 및 활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시각장애인 100인에게 북셰어온라인도서관의 각종 자료 이용을 지원해 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