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의 상당수가 치매 조기 검사를 받을 의향은 있으나, 정작 국가에서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 치매검사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대한노인회가 전국 65세 이상 1,444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CG
‘치매 조기 검사를 받을 필요성’에 대해서는 87.4%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지만, 보건소에서 만 60세 이상 노인에게 치매검사를 제공하고 있는 것과, 건강보험에서 66세, 70세, 74세 노인에게 치매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각각 54.6%와 67.5%가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매검사 대상자에 대해서는 64.8%가 ‘모든 노인이 의무적으로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치매검사는 60세부터, 1년에 1번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치매에 대한 정보는 주로 방송·신문 등 언론을 통해 접하고 있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그밖에도 이웃과의 대화, 보건소, 병원 등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치매에 걸린 노인에게는 ▲치매 말기에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요양시설 ▲병원이나 약국을 걱정 없이 다닐 수 있도록 치료비 지원 ▲집 근처에서 편하게 다닐 수 있는 주야간보호센터 ▲집에서 수발들어 줄 사람 ▲정신이 완전히 없어졌을 때도 재산이나 의료처치 등을 믿고 맡길 수 있는 후견인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밖에도 응답자의 89.8%에 달하는 1297명은 치매 초기에 무료로 제공하는 ‘치매관리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