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선정 장애계 10대뉴스1
본지 선정 장애계 10대뉴스1
  • 오진영
  • 승인 2003.12.26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 3연패 쾌거
 ****2003년 막바지 한국은 장애인기능올림픽 대회 3연패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이에 한국 장애인의 기능 위상을 세계에 드높였다는 평가다. 한국선수단은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된 제6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 대회에 참가했다. 선수단 70여명은 선수 30명을 비롯해 기술위원 및 인원으로 구성됐다. 30명의 선수들은 25개 직종에 출전해 금메달 13개, 은메달 5개, 동메달 2개를 획득, 뛰어난 성적으로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     국회 장애인특별위원회 신설
 ****국회 장애인특별위원회가 8월 11일 신설됐다. 황우여 위원장 및 12인의 위원으로 구성된 특위는 올해 세 차례의 위원회를 개최해 장애계 현안을 파악하고 6개 장애인 관련 정부부처와 장애인복지 정책을 논의 조율해 왔다. 16대 국회의 임기 말에 설치된 기구라는 점에서 실질적 성과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여론 속에서도 장애인종합백서 제작 계획 등 활동을 재촉하고 있다.
*    올 여름을 강타한 태풍 매미
 ****지난 늦은 여름 우리나라를 강타한 제14호 태풍 매미는 마산 창원 부산 등의 일대에 재산피해 2조원과 사망 95명, 실종 30명이라는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 60㎧라는 엄청난 풍속을 가졌던 태풍 매미로 인해 들꽃마을 창원장복 등 장애관련 시설역시 큰 피해를 입었다. 삼성 한화 이랜드 등 대기업에서는 앞다퉈 사내직원들과 함께 수해복구현장을 방문하여 구호 물품을 전달하는 등 수재민 구호에 나섰다.
*    재활복지대 학장 해임 사태
 ****한국재활복지대학 김형식 학장이 교육부로부터 교수임용과 관련해 부당한 개입을 했다는 협의로 해임됐다. 그 후 김 학장은 교수임용과 관련해 감사가 불공정하게 수행됐으며 표적?편파적인 감사를 받았다고 주장하며 해임의 부당성을 밝히기 위해 학장해임 중지 가처분 신청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현재 김 학장은 특별 채용된 윤점룡 교수에 대한 형사고발을 접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