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재난을 대비하는 ‘사회백신’이 되겠습니다”
나눔목표액 3,700억 원… QR코드 모금, 메타버스·블록체인 플랫폼 활용한 VR모금 등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다음달 1일~내년 1월31일까지 62일간 범국민 연말연시 이웃돕기캠페인 ‘희망2022나눔캠페인’을 전개한다.

캠페인의 나눔 목표액(모금목표액)은 3,700억 원으로, 우리 사회 배분 수요 진단을 통해 결정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약자 돌봄 지원 ▲교육격차 완화 지원 등 4대 나눔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모금액의 사회적 목표와 사용계획, 미리 국민에게 알리는 연말연시 캠페인

사랑의열매는 1998년 창립 이후 지난해까지 매년 총 23번 동안 연말연시 집중모금캠페인을 통해 국민적인 모금운동을 전개해왔다.

이전까지는 종합적인 복지 수요에 기반한 모금목표 총량을 설정해왔으나, 2019년 말에 진행한 ‘희망2020나눔캠페인’부터 우리사회의 주요 복지문제 해결을 위한 나눔 목표와 이를 위한 성금 사용계획을 미리 설정해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그리고 나눔캠페인의 가치와 지향을 명확히 하고자 기존 ‘모금목표액’이라는 표현을 ‘나눔 목표액’을 재정의했다.  

나눔 목표액 3,700억 원,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 등 4대 나눔 목표 설정

이번 캠페인의 나눔 목표액은 3,700억 원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사회문제, 올해 배분실적과 내년 우리 사회에 필요한 배분수요 등을 진단해 도출됐다.

모금액은 4대 나눔 목표에 따라 비율이 정해졌다. 4대 나눔목표는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약자 돌봄 지원, 교육격차 완화 지원이다.

먼저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한 ‘위드 코로나’ 시대에 재난취약계층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한 것이다. 소상공인 및 실직자 등 신(新) 빈곤층 지원, 코로나블루 등 마음건강 지원, 디지털 역량 강화, 기후변화 대응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취약계층 지원은 코로나19로 이어진 경제 불황 등으로 심화된 취약계층의 소외와 가계 빈곤을 해소하고,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한다. 저소득층 생계비·주거비·의료비 등 지원, 위기가정 발굴 및 지원, 무연고 거주민 등의 고독사 예방이 주요 사업이다.

사회적 약자 돌봄 지원은 돌봄 공백의 어려움을 지역사회와 함께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아동·청소년 돌봄 공백 긴급 지원, 장애인·노인·노숙인 등 돌봄 및 지역사회 정착 지원, 사회적 약자 학대·방임 예방 및 해소 지원 등이다.

교육·자립 지원은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자립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아동 학습공백 해소를 위한 교육비 지원, 청년 취업교육 및 자립지원, 위기가정 일자리 및 창업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12월 1일 서울시청광장 사랑의온도탑 제막, 나눔목표액 1%가 1도로 표시

사랑의열매는 다음달 1일 오후 2시30분 서울시청광장에서 캠페인 출범식과 함께 캠페인의 상징인 ‘사랑의온도탑’ 제막행사를 가진다.

캠페인은 내년 1월 31일까지 62일간 전국 17개 시·도 지회에서 전개되며, 캠페인 기간 17개 시·도 지회에서 사랑의온도탑이 동시에 운영된다. 나눔 목표액 1%가 사랑의온도 1도로 표시되며 100도를 달성해가는 나눔의 대장정이 펼쳐진다.

사랑의열매 조흥식 회장은 “사랑의열매는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에서도 온 국민의 성원 덕분에 연간 최고 모금액을 기록하며, 올 한해 사회적 재난을 대비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왔다.”며 “위드 코로나에도 여전히 도움이 필요한 우리 이웃들을 위해 꼭 필요한 지원을 아낌없이 펼칠 수 있도록 희망2022나눔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서는 비대면 모금방식이 더욱 확대된다.

메타버스·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한 모금방법이 첫 선을 보이며, VR모금과 QR코드 모금을 통해 비대면 모금방식을 확장해갈 예정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사랑의열매 홍보관을 설치해 MZ세대에 보다 적극적인 캠페인 홍보를 펼치게 된다. 또, 블록체인 기반 기부플랫폼인 ‘체리’와 VR모금을 진행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100가정을 지원하는 목표를 세우고 모금활동을 전개한다.
 
캠페인 기간 △ARS전화기부(060-700-1212/건당 3,000원) △문자기부(#9004/건당 2,000원) △사랑의열매 누리집(신용카드, 계좌이체, 카드 포인트,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을 통한 기부를 참여할 수 있다. △기부상담 대표번호(080-890-1212)와 동일한 △평생계좌번호(신한 080-890-1212)를 통해서도 손쉽게 기부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 본격 추진된 △QR코드 기부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전국 지자체, 공공기관, 은행 등에 QR코드 기부 안내판 설치를 확대하며, 캠페인기간 주요방송사와 모금생방송 캠페인을 통해서 QR코드 기부방법을 적극 알리게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