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이하 강원발달센터)는 영유아기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 사업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우리아이 놀이교실’ 참여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대상은 만 6세 이하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부모이며, 신청기간은 다음달 말까지다.
 
찾아가는 우리아이 놀이교실은 교사가 장애아동의 집으로 방문해 영유아기 발달장애아동의 인지, 정서, 감각 발달을 위한 놀이키트를 제공하고, 아동의 부모에게 그 활용법을 교육한다.
 
찾아가는 우리아이 놀이교실은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부모교육지원 사업은 지난 2018년 9월 발표된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에 따라 발달장애인 자녀의 성장에 맞춰 양육기술과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역량강화 사업이다.

영유아기 부모교육은 강원도에 거주 중인 만 6세 이하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가족,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시설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강원발달센터에서는 ‘집에서 시작하는 우리아이 행동지도’, ‘찾아가는 우리아이 놀이교실’ 등 2가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집에서 시작하는 우리아이 행동지도는 지난 6일을 시작해 다음달 10일까지 6주간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발달장애 아동의 행동 특성 이해와 긍정적 행동지원 기반의 행동 중재 및 지원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찾아가는 우리아이 놀이교실 교육일정은 강원발달센터 누리집(broso.or.kr/gangwon)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은 부모교육 담당자(033-817-2356)에게 문의하면 된다.

한편, 강원발달센터는 지난 4월 부모교육지원 사업의 수행기관을 공모해 강원도장애인종합복지관을 영유아기 교육 수행기관으로 선정, 지난 7월부터 본격적인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