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유흥시설 집합금지 등 2단계 방역 조치 유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수도권에 대해 현행 거리두기가 일주일간 추가 연장된다.

수도권은 5인 이상 사적모임이 금지되고, 유흥시설 집합금지 등 2단계 방역조치가 오는 14일까지 유지된다.

특히 연장기간 중 유행 상황이 계속해서 악화되는 경우 새로운 거리두기의 가장 강력한 단계 적용이 검토될 전망이다.

최근 1주간 수도권 하루 평균 확진자 36.9% 증가

수도권 발생 현황을 보면, 최근 1주(7.1~7.7) 수도권의 주간 평균 환자 수는 636.3명으로 지난주와 비교하여 36.9%가 증가(+171.4명)했다.

전국 주간 평균 환자(769.7명) 중 수도권 확진자가 82.7%를 차지하는 등 수도권 확진자의 발생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30대 중심으로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으며,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인 60대 이상을 제외하고는 전 연령층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6월 5주부터 방학 등을 맞이한 20대의 비율이 급증했다.

7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1,168명으로 특히 수도권 환자는 990명이며, 서울은 577명으로 수도권과 서울 환자의 경우 코로나 유행 이후 가장 많은 숫자다.

지난 유행(1~3차)은 대규모 집단발생(종교·요양시설) 중심의 유행인 반면, 최근 2주간의 감염경로는 수도권 중심의 확진자 접촉을 통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집단발생은 학원·교습소(29.8%), 음식점·카페·주점 등(20.9%), 초·중·고등학교(12.0%), 노래연습장(9.3%), 실내체육시설(7.2%) 순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지난달 이후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검출률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6월 5주 차에 20~30대를 중심으로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검출률이 증가하고 있다.

20~30대 중심 높은 발생률… 방역당국, 진단검사 강화

20~30대를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강화한다.

서울시의 경우 보건소당 임시선별검사소를 1개소씩 추가 설치(26→51개소)한다.

신규 설치되는 임시선별검사소는 검사 대상별 이동 동선과 시간대 등을 고려해 다양한 운영방식을 검토할 계획이다.

20~30대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

더불어 1가구당 1인 이상 검사받기 운동 등 지역 내 숨은 감염자 찾기 캠페인을 전개한다.

의사·약사가 유증상자에 대해 진단·확인하는 경우 검사를 적극 권고하도록 의사회·약사회와 공동 캠페인을 실시하고,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적극 시행한다.

특히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선제검사를 강화한다.

20~30대가 많이 출입하는 시설(유흥시설·주점, 대학기숙사, 노래방, 학교·학원, 실내체육시설 등)과 고위험 사업장을 대상으로 일제검사와 주기적 선제검사를 실시한다.

지자체의 필요에 따라 PCR 검사 이외에 신속항원검사(RAT)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검사하되,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PCR 검사를 우선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한다.

델타 변이바이러스의 감염전파력을 감안해 신속한 역학조사와 함께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면 밀접접촉자로 분류·격리한다.

더불어 방역수칙 및 이행력을 강화한다.

사적모임 및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역수칙을 강화한다.

사업장에 대해서는 직장 내 집단행사와 회식을 자제하도록 강력 권고한다. 22시 이후 숙박업소에서 3~4차 음주 및 모임을 억제하기 위해 숙박시설의 정원 초과 예약 및 입실을 금지한다.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하도록 강력 권고한다.

방역당국은 “국민 여러분께서는 유행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사적모임을 자제해 주고, 기업은 집단회식과 행사를 자제해 달라.”며 “특히 일상생활의 범위 내에서 활동하고, 이동은 최소화하는 한편, 발열, 인후통 등 코로나19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진단검사를 받고, 다중이용시설의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20대에 대해서는 다음 주까지 예방적 진단검사를 받도록 강력히 권고하며, 이동을 자제해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