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장애인버스 2대 투입… 휠체어 리프트, 고정장치 등 설치

서울장애인버스에 탑승 중인 휠체어 이용자. ⓒ서울시
서울장애인버스에 탑승 중인 휠체어 이용자. ⓒ서울시

서울시는 6일 ‘서울장애인버스’ 2대를 투입해 장애인들을 위한 ‘왕복 동행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장애인버스는 지난해 6월부터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운행하고 있는 장애인 전용 특별교통수단이다. 대형 버스에 휠체어 리프트와 휠체어 고정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장애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 탈출문을 추가로 설치돼 있다.

이번 서비스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장애인이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보다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버스는 오는 8일부터 주말을 제외한 주 5일간 운행된다. 버스가 복지관 등 복지시설에서 접종 대상자인 장애인과 백신접종센터까지 동행해 접종을 마친 후, 다시 복지시설까지 데려다 주는 활동지원 인력이 동행한다.

이용 신청은 차량을 이용하는 복지시설 종사자가 백신접종을 희망하는 장애인과 활동지원 인력 등 4인 이상 탑승자를 모집해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yeyak.seoul.go.kr)에서 예약하면 된다. 오전 9시에 1대, 오후 2시에 1대가 각각 투입돼 왕복 운행되며, 회당 최대 12~16명이 탑승할 수 있다.

서울시는 3분기 백신접종 기간 동안 버스를 운영하고, 이용수요를 고려해 4분기 운영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시 백호 도시교통실장은 “코로나19 백신접종처럼 필요한 사안이 발생할 경우,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과 안전을 위해 최선의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