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부터 9개 국립공원 수어해설 제공

국립공원공단은 농아인의날을 맞이해 다음달 1일부터 전국 9개 국립공원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탐방체험 수어해설’을 운영한다.

앞서 지난해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잠자리, 민들레 등 동·식물 수어 총 60종을 개발해 ‘생태수어도감’을 제작한 바 있다. 올해는 이를 활용해 각종 탐방체험을 수어로 함께 해설하는 과정을 개발했다.

이번 수어해설 과정은 탐방해설을 직접 듣기가 어려웠던 청각장애인을 위해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수어해설은 지리산, 북한산, 경주, 계룡산, 설악산, 내장산, 주왕산, 다도해해상, 무등산 등 9개 국립공원에서 운영되며, 해설사와 수어통역사가 함께 동행한다.

북한산에서는 스스로 자연 속에서 퀴즈를 풀면서 목적지를 찾아가는 생태학습활동 과정을 운영한다. 다도해해상에서는 순찰선을 활용한 선상체험을 진행하며, 지리산에서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공예체험과 공기정화식물 만들기 등 친환경체험 과정을 운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공원공단 누리집(www.knp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공원공단 송형근 이사장은 “공단은 국립공원이 모든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정을 운영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