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돌봄 공백 최소화 위해 학교·교육청과 손잡아

경기도 고양시가 초등학생 돌봄 공백을 줄이기 위해 학교, 교육청과 함께 ‘학교돌봄터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학교돌봄터 사업’은 초등학교가 돌봄에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면 지자체가 돌봄을 제공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지난 달부터 사업을 착수했고, 오는 9월부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올해는 향동숲내초등학교가 공간을 제공한다. 향동숲내초등학교는 향동지구 입주 이후 인구가 꾸준히 유입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돌봄수요 초과지역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향동숲내초등학교에서 신설 1개실과 기존방과후연계형 돌봄교실 2개실을‘학교돌봄터’로 운영한다.

운영 시간은 학기 중에는 12시~19시, 방학 중에는 9시~18시로 진행될 계획이다. 돌봄교실에서 숙제·학습 지원,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간식 제공, 하교 지원 등의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정은숙 아동청소년과장은 “학교돌봄터 3개실과 함께 아파트 관리동 등 지역의 유휴공간을 확보해 다함께돌봄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아동 돌봄 공백은 우리 사회가 함께 해결해야하는 과제로, 학교돌봄터뿐 아니라 지역에 설치하는 다함께돌봄센터에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방과 후 돌봄 공백에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돌봄 운영시간을 기존보다 연장 운영할 계획으로, 아동의 안전하고 건강한 돌봄과 학부모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운선 복지TV 경기]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