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언어장애인 ‘장애인학대 신고 안내’ 수어영상 제작
청각·언어장애인 ‘장애인학대 신고 안내’ 수어영상 제작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1.04.2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학대, 이제 문자로 신고하세요!’ 수어영상.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장애인학대, 이제 문자로 신고하세요!’ 수어영상.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27일 청각·언어장애인이 장애인학대가 발생했을 때 문자로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장애인학대, 이제 문자로 신고하세요’ 수어영상을 배포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13일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장애인학대 문자신고서비스가 개설되면서, 구체적인 신고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제작됐다.

제작된 영상에는 ▲장애인학대 유형 ▲문자와 카카오톡으로 신고하는 방법 ▲신고 이후 진행 과정 등을 수어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자막과 이미지를 활용했다. 

특히 카카오톡 검색을 통해 상담원과 연결되는 과정, 문자로 신고해 신고자가 위치한 관할 지역의 상담원과 연결되는 전 과정을 이미지와 수어로 설명했다.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은종군 관장은 “이번 영상이 장애인학대에 대한 청각·언어장애인의 관심을 유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실제 신고로 이어져 빠른 피해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작된 수어영상은 한국농아인협회, 전국 농아인복지관, 농학교 등 관련 단체에 배포될 예정이며, 중앙장애인권익옹호기관 누리집(www.naapd.or.kr) 또는 유튜브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