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현장·브리핑 시 동시 수어 통역 서비스 제공… 원서 접수 2월 8일~10일까지

제주도가 청각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정보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담 수어통역사를 뽑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정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공보 활동을 위해 도 누리집(www.jeju.go.kr)에 임기제공무원(수어통역) 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하고 오는 8일~10일까지 원서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도정 주요 정책과 현안 사항들을 홍보하고 의사소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서류 접수는 오는 8일~10일 오후 6시까지로, 응시 희망자는 제주특별자치도 제1청사 1층 총무과 인재채용팀으로 방문 혹은 등기 우편 접수하면 된다. 방문 접수는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근무 시간 내 접수가 가능하며, 등기우편 접수는 접수마감일인 오는 10일까지 우편 소인분에 한해 유효하다.

응시자 제출서류와 응시 원서 들은 도 누리집의 채용공고를 참조하면 된다.

제주도는 오는 23일 경 서류전형 합격자를 발표하고, 다음달 4일 면접을 진행해 다음날인 5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채용된 수어통역사는 앞으로 ▲도정 주요브리핑 및 언론 취재 시 동시 수어통역 ▲도 공식 SNS 및 소셜 방송 삽입용 수어통역 영상 지원 ▲도정홍보 영상용 통역 영상 지원 등의 업무를 맡는다.

또한 도정 주요 행사의 내용과 토론회, 라이브방송에 대한 현장 통역 지원과 함께 각 부서의 정보 소외 계층과 관련한 복지 업무 등도 수행할 예정이다.

전 부서의 효율적인 홍보활동을 지원하고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제주도청 공보관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다급, 주 35시간)으로 배치가 이뤄진다.

제주도 고경호 공보관은 “현재 제주에 거주하는 청각장애인은 6,230여 명(2019. 12월 말 기준)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도정 주요 시책 등의 홍보 사항에 도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공정한 복지 실현으로 도민 알권리를 보장하고 막힘없는 소통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