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이 7월 말까지 전국 14개 시군구에 농약 음독자살 방지를 위한 농약안전보관함 8020개를 전달한다.

생명보험재단은 26일 전라북도 고창군에 500개의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을 시작으로 경기 평택, 경기 양주, 충북 보은, 충북 영동, 충남 논산, 충남 서천, 충남 홍성, 전북 고창, 전북 김제, 전남 광양, 전남 해남, 경북 봉화, 경남 산청, 경남 합천에 보관함을 전달할 예정이다.

첫 시작지인 전라북도 고창군의 농약안전보관함 전달 및 대표마을 현판식은 26일(화) 김송일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이길수 고창부군수, 조경연 생명보험재단 상임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다. 행사는 보관함 전달을 비롯해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 경과 보고 △‘생명사랑 녹색마을’ 현판 제막식 △‘생명지킴이’ 임명장 수여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농약안전보관함은 농촌 지역 주민들의 농약사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손쉬운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충동적인 음독자살시도를 예방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사용을 권고할 정도로 음독자살 예방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실제로 생명보험재단이 농약안전보관함 사업을 시작한 2011년 16.2%(2580명)에 이르던 농약 음독 자살사망자 수가 2015년에는 7.1%(959명)으로 급감한 바 있다.

생명보험재단은 2011년부터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을 추진해 2017년까지 7년간 경기, 강원, 충남, 인천 등 8개 광역, 87개 시·군, 502개 마을에 총 1만8774개의 보관함을 설치해왔다. 재단은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농약안전보관함의 사용 현황 및 관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신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농촌 지역 주민들의 자살 예방을 위해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생명보험재단 이종서 이사장은 “생명보험재단은 지난 7년간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을 통해 농촌 지역 주민들의 농약을 이용한 충동적인 자살 시도를 막아내고 정신 건강을 증진시킴으로써 OECD 국가 중 노인자살률 1위라는 국가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노력해왔다”며 “올해 첫 보급지인 전라북도 고창군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재단은 우리 사회에서 음독 자살 시도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20개 생명보험회사들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으로,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저출산해소 지원사업, 생명존중 지원사업, 자살예방 지원사업 등 4대 목적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